알아 두면 좋은 연비절약 운전법

& 워밍업이나 공회전은 최대한 짧게한다.

_ 시동을 켜거 10분간 공회전을 하게되면

_휘발유차는 2키로/경유차는 1키로 이상 달릴 수 있는 연료가 허비된다고 합니다.

_안전띠를 매거나 앞뒤로 살피는 정도의 시간만 워밍업 해도 충분하다고 하죠..

_ 단, 겨울철이라도 워밍업은 너무 길게 말고, 보통 3분 이하로 하는 것이 좋으며, 여름철에는 시동을 건 뒤 1~2분 안에 출발해도 무방하다네요.

& 출발은 부드럽게/ 급가속/급제동은 금물!

_급출발을 할 경우 10회로 환산할때, 100cc의 연료가 소모됩니다.

&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을 유지해야 합니다.

_공기압의 적정 수준에 비해 10% 부족하면 연료가 5~10% 더 소요되고 30%가 높으면 8%의 연료가 더 낭비됩니다. 광폭타이어를 사용할 경우도 10~20%의 연료가 더 소모된다네요.

& 트렁크를 가볍게 한다

_불필요한 짐 10kg을 싣고 50km를 달리면 약 80cc의 연료가 더 소모됩니다.

평상시에 불필요한 물건이 없는지 트렁크에 골프채나 기타 장비가 늘 보관되어 있는지 점검하고 주행하는 습관도 연비를 줄이는데 효과적이겠네요.

& 고속 주행시 창문을 열지 않습니다.

_고속 주행시 창문을 열면 공기 저항이 증가해서 연료 소비가 많아집니다.

시속 80km로 정속 주행 시 창문을 열 경우 10~15% 연료가 더 소모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
& 오래 정차할 때는 변속레버를 중립에 둡니다.

_자동 변속 차는 대부분 정차 중에도 변속 레버가 주행(D) 위치에 있게 됩니다. 그러나 이 경우에 브레이크를 밟아 정차 시키면 변속 레버가 중립(N)인 경우와는 달리 엔진에 부하가 걸립니다.

_신호 대기 시간이 길거나 차량 지체 등으로 오래 정차하는 경우에는 변속레버를 중립(N)에 놓는 것이 연료 절감이 도움이 된다네요.

이상 기본적으로 알 수도 있는 팁이지만 참고하시면 되겠네요~~^^

 

카테고리tip