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사할때 알아둬야 할 체크사항

지금이 딱 이사하기 좋은 계절 가을이라 이사를 많이하시는데요..이사할때 꼭 챙겨야 할 몇가지 사항 집고 넘어갈께요~~^^

전기요금(국번없이 123)
이건 아파트는 관리실에서 다 해결되지만, 일반 주택의 전기같은 경우엔 한국전력공사로 전화를해서 직접 이사를 간다고 하고 정산을 해야됩니다. 거주지 계량기에 기재된 숫자를 알려주면, 그날까지 요금을 정산해서 계좌로 납부 할 수 있게 해준답니다.

도시가스요금
도시가스도 마찬가지 가스를 완전히 차단을 한 다음에 계량기 번호와 계량기의 숫자를 불러주면 요금정산을 간단하게 하실 수 있답니다. 이때 지역 도시가스 공급업체는 고지서에 적힌 업체에 직접 전화를 해서 가스 잠금신청을 하시면 나중에 불이익을 당하지 않겠죠..?

수도요금 정산
수요요금은 지역별 상하수도업체가 다르기 때문에 꼭 그 지역 상수도사업본부에 직접 전화를 걸어서 처리를 해야됩니다. 고객번호나 주소를 알려준다음 수도 계량기에 적힌 숫자를 알려주면 요금 정산이 됩니다. 아파트는 물론, 관리실에서 다 처리가 된답니다.

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받기
전입신고는 이사 후 14일 이내에 하셔야 되는데요. 동사무소나 읍사무소 및 주민센타에 전입사실을 신고하셔야됩니다.
14일을 넘기게되시면 과태료가 부과되고, 18일을 넘기시면 전주소로 돌아가야하는 비전입말소 처리가 되므로 꼭 기간내에 전입신고를 마치시기 바랍니다.

확정일자는 임대차계약서를 필히 지참하시고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야됩니다.
담당자가 계약서 여백에다 확정일자 도장을 찍어주면 끝~! 확정일자는 간단하여 인터넷으로도 간편하게 받을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.

주소변경
지금 이용하고 있는 은행이나 카드,증권,보험등 시중 금융회사 인터넷사이트에서 ‘금융주소 일괄변경신청’이라는 통합시스템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일괄적으로 주소 변경이 가능하답니다.
또 새로운 주소지로 우편물을 받으려면 인터넷우체국이나, 우체국에 직접 방문하셔서 ‘우체국주소이전서비스’를 이용하시면 되시는데요. 이것은 주민센터에서 전입신고시 같이 변경이 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신청완료되면, 이사 후 3개월간 이전주소로 발송되는 모든 우편물은 이사 후 주소로 받을 수 있습니다.

이사할때 알아둬야 할 몇가지 꼼꼼하게 체크해드렸어요. 참고하시고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사전에 대비하세요~!!

카테고리tip